본문 바로가기
도로시의 친구 ( Friend's of Dorothy )

섹스와 행복 그리고 돈.

by 샘터0 2022. 9. 5.

대부분의 성인이라면 섹스와 행복 그리고 돈....이 세가지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만족할만큼 가지고싶은것들이라는 생각이다. 섹스가 육체적인 만족이라면, 행복은 정신적인 만족일것이고, 돈은 물질적인 만족을 가져다 줄것이다. 

규칙적인 섹스는 심박수와 혈압을 낮추어서 심혈관계질환을 예방하고 특히 남성에게는 전립선암을 예방해준다. 섹스 횟수는 신진대사와 다양한 도움을 준다. 날씬함과 심박수 반응 개선, 그리고 남성 테스토론 수치의 개선, 여성 페경기의 증상환화와 연관된다.( "건강의 뇌과학" )

 

섹스가 단지 육체적인 만족을 주는것을 넘어서, 활발한 섹스를 하는 사람들은, 활동적이고, 정신적으로도 안정된 삶을 유지하고, 자신의 삶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서, 하루를 생활하는 힘의 활력이 넘친다. 섹스가 부족하면 우울과 불안, 사회적 위축 그리고 다양한 정신건강 문제로 이어질수 있다. 주변사람들을 관찰해보면, 섹스가 활발한 사람들이 다른일에도 열심히 활동적으로 움직인다. 그래서 잘 노는 사람들이 섹스도 잘하는듯하다. 

 

연령을 떠나서 활발한 성생활을 하는 사람들은 더 행복하고 날씬하다. 활발한 성적 활동 및 파트너와의 육제척 친밀함이 있으면 노화 관련 인지(정신적) 장애는 확연히 줄어든다.섹스를 통한 개인적 유대감과 정서적 친밀감은 더 나은 기억력과 관련있다. 친밍함과 성적활동이 기억력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는 나이가 들수록 특히 60세 이상에서는 더 뚜렷하게 나타난다  ( "건강의 뇌과학" )

 

내가 정말하고싶은 말은 섹스는 우리 인생에서, 결혼생활에서,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상당히 중요하다는점이다.

그래서 섹스는 사람들이 원하는 "행복"함을 느끼게 하는 요인으로서도 상당한 효과를 주고있다. 

 

행복은 굉장히 추상적이고, 사람들의 마음속에 느끼고 소유하는 감정이라서 수치화해서 보여줄수있는 객관적자료로 보여주기가 어렵다.

내경험으로는  한국사회의 경쟁문화에서 살아가느라, 나의 행복이 무엇인지 생각해본적이 별로 없었고, 나의 행복을 먼저 생각해보고 살아갈 생각을 해보기가 어려웠다. 가난했던 나라에서 사는것은 돈많이 벌어야 성공하는것이었고, 경제개발을 최우선으로 몰아부치는 사회에서 내자신이 생각하는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는게 사치스러운 생각이었을정도다. 누구도 내가 행복한지 궁금해하지도 않고, 나도 다른사람의 행복을 걱정하지도 않았다. 내가 해야할것들을 제대로하고 내 일상을 제대로 꾸려가는것들이 내머리에 가득해 있을뿐이다. 내주변에서는 아무도 자신이 원하는 행복이 무엇인지를 말하는 사람은 거의없고, 일끝내고 술한잔하러 가자는 그룹들만이 뭉쳐 다니는 시절이었다. 그렇다. 한국사회에서는 내가 행복한것이 무엇인지 아무도 궁금해하지도 않았고, 아무도 알고 싶어하지도 않았다. 그렇지만, 나는 내가 40대가 되면 이렇게 사는것이 행복하겟다고 생각한것들이 있다. 내가 젊은시절에서는 돈도벌어야하고 생활을 해야해서 불가능해보였으니까, 내가 생각하던 이상향적인 인생을 40대가 되면 이루어보자는 생각이었을것이다. 나는 40대가되면 아침이나 늦은밤에서는 시를 쓰는 시인으로, 낮에는 그림을 그리는 자연예술가로, 음악을 들으면서 하루를 보내는것이 나의 행복한 인생이겠다는 생각을 마음속에 담아두고 있었다. 무엇이든간에 나의 인생의 자양분을 채우는것은 예술적인 향기 안에서 예술적인 감성을 느끼며 살아가는것이 행복한것이라 생각했다.나이가 들어서 결혼할 나이가 지난후에도, 게이로서 사랑하는 사람을 갖지 못하고 사는게 늘 아쉬웠다.  그래서 카나다로 이민온 이후에는 나도 게이로서 사랑하는 남자와 결혼을하고 사랑하는 인생을 사는게 가장 커다란 행복이겠다고 생각했다. 그런 생각을 바탕에 가지고 살아서, 늘 나머지 인생을 함께 할수있는 남자를 찾는것에 집중하면서 지낸듯하다. 좋아하는 사람을 만나는것이 혼자 집중한다고 되는일은 아니지만, 집중해서 노력을하고 그 방향으로 걸어가고 있으면, 그런 희망을 이루어내는 날이 마침내 오기마련이라는 생각이었다.   

 

다시 생각해보면, 나는 늘 내가 행복한 삶을 살고 싶었다. 내가 성장하면서 행복한 삶을 살지 못할수밖에 없었던 어머님이 늘 안타까웠고, 개자식처럼 사는 아버지를 보면서 저렇게 사는 인간이 되고 싶지는 않았다. 그래서 나는 나만의 행복한 삶을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일찌기 품고 살았다. 물론 게이로 행복하게 살기에는 카나다로 이민하는게 좋겠다 싶어서 이민을 오기는 했지만, 내가 생각하는 행복한 게이의 생활을 만들어가는데에는 많은시간이 소요된다. 돈을 많이 벌어서 행복해지는것은 어렵지만, 내가 가지고 있는것에서 만족하고 행복한 인생을 만드는것은 내가 하기 나름이다. 

 

지금의 젊은친구들은 자신이 원하는것을 선택할수 있는 여지가 좀더 많아진것이 아닐까 하는생각이 든다. 기본적으로 지금의 젊은친구들은 물질적으로 풍요롭게 자라난 세대이다. 기본적으로 아주 가난한 상황이 아니면, 그런대로 먹고 사는것에는 별로 어려움이 없는 여건에서 자랐고, 성장하는동안 원하는것들을 어느정도 가질수 있었던 세대들이다. 그래서 인생을 살아가는데, 그렇게 돈에 얽매여 살아가지 않아도 될만한 세대들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지금의 젊은세대들은 인생에서 지난세대와는 다른상황의 도전적인 인생의 상황을 맞이 하기도 한것같다. 가장먼저, 주택가격이 너무 올라서, 스스로의 노동과 수입으로 대다수는 자신의 주택을 마련하기 어려운 세대이기도 하고, 청년실업이 커다란 이슈가 될만큼 베이붐세대가 가질수 있었던 직장에서 고용하는 일자리가 상당히 줄어든상황이다. 그리고 한국적인 상황이지만, 구직탄력성이 매우적다. 구직에서 개인의 경험과 능력을 측정하기 보다는, 연령에 따른 상당히 제한적인 기회가 주어진다. 그리고 파트타임으로 부족한 인력을 채워서 효율적인 근무여건을 조성해주고 동등한 대우를 해주는 정책이 부족하다. 

 

현재가 행복한사람들은 스스로 행복하다고 느낀다. 그래서 하루를 사는것도 힘차게 시작할수있는 원동력으로 시작한다.  사람들이 느끼는 행복함이 반드시 물질적으로 풍요로워야 하는것은 아니다. 사람들마다 행복에 대한 요소들도 기준도 다르지만, 대체로 일상을 살아가는데 매일 돈에 얽매어 살지 않아도 된다면, 돈이 그렇게 행복함을 느끼는데 중요한 요소가 아닐것이다. 그렇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 기본적인 생활비용을 마련하기위해 하루하루가 돈에 얽매어서 살아가야 하는 상황이라면, 일단 돈에 얽매이지 않고 살아갈수 있는 정도가 되기까지는, 돈이 매일 일상을 지배하는 요소가 되기 때문에 돈이 일상을 돈에 얽매어 살지 않을수 있을때까지 돈을 모으고 만드는일에 열중할수 밖에 없을것이다. 기본적으로 자신의 생활을 유지해가고 미래를 만들어갈수 있는 능력이 있는 사람이라면,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본생활비를 걱정하지 않아도 될것이라는점에서, 돈은 필요한 정도에서 만족할수 있었으면 좋을것같다. 

 

자본주의에서 살아가면서 돈에 몰두하면 다른것들을 잃어야하고, 다른점들에 몰두하면, 돈이 부족한 상황에서 살아가는 상황을 맞이하게 된다. 그래서 돈과 행복을 가져다주는 요인들을 적절하게 사람마다의 행복의 레시피에 믹스해서 운용할수있다면 그것이 가장 현실적으로 행복한 인생을 찾아가는 방법이 될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우리는 이렇게 스스로 생각해볼수 있다. 

지금 당신은 행복한 인생을 살고 있는가 ? 

지금 현재 행복하지 않다면,당신의 행복한 인생을 만들기위해서는 지금 무엇이 가장 필요한가 ?

지금 가장 필요한것은 어떤방법으로 만들어 낼수 있을까 ?

이런방법으로 현재의 내 인생에서 필요한것들을 찾고, 그것을 만들어내는 방법을 찾아보려면 반드시 거쳐야하는 과정은 현재의 당신의 행동과 생각하는 방식을 바꾸어야 한다는 점이다. 지금 현재까지 반복해온 행동과 생각하고 판단하는 방식은 당신을 행복하게 만들지 못했다. 

그래서 생각하고 결정하는 방식을 바꾸고 행동으로 변화를 주어야 원하는 행복한 인생으로 가까워질수 있다는 점이다.

어떤방식으로 어떻게 바꾸어야 하는건지는 새로운 시도를 해가면서 나타나는 실수도 보완해가면서 스스로 점검해가면서 판단하게 될것이다. 현재가 행복하지 않으면, 스스로 변해야한다는 점을 인식하고, 다른방향으로 시도를 해보는것이 방법이다. 

사람은 스스로 변하지 않으면, 아무도 당신의 인생을 바꾸어주지 않고, 같은 삶을 반복하게 마련이다. 

 

인생에서 내가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서 섹스를 즐길줄 알고

내가 살아가고 싶은 인생을 살아가는 행복을 만들고

살아가는데 필요한 적당한만큼의 돈을 벌거나 가지고있다면.....그것이 아름다운 인생을 살고 있는것일게다.